해외 마케팅 잘 하는법 정리해본다 2편 (유입 채널)
일본인 한국 미용여행 검색 플로우와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 분석. 인스타그램, X, 구글 SEO, 웹사이트 최적화까지 해외 환자 유치의 핵심 전략.
클리닉브릿지
작성자
해외 마케팅 잘 하는법 정리해본다 2편 (유입 채널)
안녕하세요.
지난 글에 이어 일본 마케팅에 관심 있으신 원장님들께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정보를 정리해 보려 합니다. 이전 글을 먼저 읽고 와주시는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한국 미용여행을 고민하는 일본 사람에 대한 이해
모든 마케팅은 고객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데서 시작합니다. 일본 마케팅을 고민하시는 원장님이라면 한국 미용여행을 고민하는 일본인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병원을 인지하고 무엇을 기준으로 최종 결정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1 도한 미용 여행은 그 자체의 여행 트렌드
일본인의 한국 여행 (도한 여행)은 코로나 이전과 이후로 나뉩니다. 코로나를 거치며 한국 미용시술을 다루는 일본 인플루언서가 급격하게 많아졌고, 지금은 미용시술 그 자체로 여행의 컨셉이 되었습니다.
시술 자체가 메인 목적(62%) > 한국 여행 겸 시술(38%)
미용 시술을 위해 2박3일의 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기에 여행의 계획 단계에서 병원을 노출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크인 환자를 유치하기 위해 간판을 바꾸거나 국내 지도앱에 신경 쓰는 마케팅은 효과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해외 여행시 식당을 선택하는 과정을 상상해보면 편한데요. 짧은 여행 기간 동안 시행착오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기에, 블로그나 유튜브를 검색해서 맛집을 미리 찾아두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미용 클리닉도 마찬가지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일본인은 철저한 검색과 비교를 통해 예약을 마친 후 한국에 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2 일본인의 한국 미용클리닉 검색 플로우
한국 미용 여행을 결심했다면, 그 다음에는 어떤 미용 클리닉을 방문할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첫 번째는 google 에 대표적인 키워드를 검색하게 됩니다.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병원(病院), 피부과(皮膚科) 등의 표현은 일본에서는 중한 질환을 치료하는 의료기관의 이미지라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클리닉 (クリニック) 과 같은 표현을 사용합니다.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는 한국미용클리닉, 도한미용여행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 나온 클리닉의 이름을 몇 개 정도 수집하게 됩니다.
두 번째는 수집한 클리닉의 이름을 SNS 에 검색하게 됩니다. 일본인이 미용 시술에 대해 주로 검색하는 SNS는 인스타그램, X, 유튜브입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DM의 경우 20대-30초반의 일본인에게 LINE 의 대체재로 사용될 만큼 대중적입니다.
세 번째로 클리닉의 범위를 3-5개로 줄였다면 공식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시술 가격을 확인하게 됩니다. 홈페이지에 외국어 페이지가 없는 경우 많은 비율이 이탈하게 됩니다. 일본인은 클리닉에서 통역 서비스가 있는지 여부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일본어 버전 웹 사이트가 없다면 큰 감점 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line, 강남언니, 인스타DM 을 통해서 예약 시간을 상의하게 됩니다. 시술 일정을 기준으로 앞뒤에 여행 일정을 채워 넣기 때문에 시술 시간을 빠르게 확정해주는 곳에 최종 예약이 됩니다. 친절하고 빠른 응대가 중요합니다.
4. 마케팅 채널은 선택과 집중이 중요
여기까지 읽어 보셨다면 일본 환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할 때 어떤 채널에 집중해야 하는지 조금 더 명확해 지셨을 것입니다. 국내에서 잘 먹히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플레이스, 메타 페이드 광고 등은 효과가 떨어집니다. 그리고 일부 에이전시에서 제시하는 konest, ameba, yahoo 등의 플랫폼은 젊은 일본인들은 거의 사용하지 않아 불필요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일본인에게 먹히는 마케팅 채널은 따로 있습니다. 일본 환자를 유치하고 싶으시다면 한정된 예산을 유의미한 곳에 쏟아 붓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4.1. 인스타그램과 X (구. 트위터)
아무리 한국 미용 여행이 대중화 되었다고 해도 해외에서 시술을 받는 것은 걱정되는 일입니다. 그래서 일본인들의 병원 선정 기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믿을 만한 리뷰입니다. 후기가 부족하거나 불편했다는 후기가 상단에서 노출된다면 일본인들은 절대 방문하지 않습니다.
• 리뷰·증례(66%) > 가격(62%) > 접근성(45%) > 일본어 대응(13%)
그래서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마케팅 수단은 바로 인스타그램과 X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에게 협찬을 통해 후기를 확보하는 작업입니다. 너무 큰 인플루언서의 후기는 상업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고, 협찬만 전문으로 받는 계정의 후기는 믿지 않습니다. 실 사용자를 대상으로 협찬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이 보통 3-6개월 정도 걸립니다.
4.2 구글 검색에 노출
구글에 검색했을 때 상단 노출 시키는 SEO작업도 아주 중요합니다. SEO란 검색 최적화를 의미하며, 검색엔진이 병원 홈페이지를 양질의 사이트로 인식하고 상단으로 노출시키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아직 이 작업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은 병원 사이트가 상당히 많아 보입니다.
일단 병원의 이름이 노출 되어야, 이후에 SNS에서 후기를 검색하는 과정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병원 사이트의 SEO작업에 더하여 상단 노출되는 일본 고유의 매체들 (매거진, 독립언론 등)에 정보성 컨텐츠로 노출시키는 작업도 효과가 좋습니다.
4.3 병원 웹사이트 최적화
병원 웹사이트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지만, 일본인들에게는 정말 중요한 단계입니다. 일본에서는 문화적으로 고객이 왕입니다. 그래서 고객이 미리 원하는 상품과 가격을 정하고 방문하면 그 결정을 번복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병원 웹사이트에 일본어로 시술과 가격에 관련된 정보를 상세히 작성해 두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시술에 대한 설명은 자세할 수록 좋습니다. 병원에 방문해서 시술을 받고 퇴원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도 포함되면 좋습니다. 웹사이트에 후기를 볼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상담을 드리다 보면 의외로 웹사이트를 업체에게 맡겨두고 직접 챙겨보지 않으시는 원장님들이 정말 많습니다. 특히 외국어 페이지의 경우 현지에서 사용하는 표현으로 번역 되었는지, 국가에 맞는 상담 채널 링크로 변경 되었는지 등 체크해야 할 부분이 많은데, 이러한 문제가 있는지도 모르고 계신 경우가 있었습니다.
환자 응대 및 웹사이트 구성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이어 쓰겠습니다.